크게 작게 인쇄

최고의 영어학습의 비법 = “스스로 학습”

국내에서 영어 학습은 더 이상 어느 계층에만 속해 있지 않다.
태어나서 노인이 되어서까지, 누구를 막론하고 우리나라에서의 영어 열풍은 식어질 줄을 모른다. 어느 계층에서든 영어라고 하면, 기회만 된다면 공부하고 싶어 하고 공부시키고 싶어 하는 것이 지금을 살아가는 한국 사람들의 공통된 마음이 아닐까 한다. 지금과 같은 불경기에 한 달에 60~100만 원대를 호가하는 고액 영어 유아원이 곳곳에 생기고 있다는 사실만 봐도 한국인들의 영어 열풍을 실감할 수 있다.
그러나 안타까운 것은 대부분의 영어 학습 대상자에 속한 우리 청소년들이 능동적이 아닌 수동적인 태도로 영어 학습에 임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다시 말해 학생 스스로가 영어 학습에 호기심과 흥미를 가지고 학습하기 보다는 부모님의 지나친 관심과 성화(?)에 못 이겨 영어 공부를 하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라는 것이다.
그러나 이럴 경우 대부분의 학생들은 영어에 흥미를 잃거나 어떤 유형에만 맞춘 공부를 하게 되어 진짜 영어 실력을 쌓지 못하게 되고 결국 영어공부에 시간만 쏟아버린 채 아무런 실력도 갖추지 못하고 만다. 따라서 학창 시절, 영어를 처음 배워 나가는 과정에서의 능동적인 영어 공부 태도는 상당히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다.
스스로 학습 과정의 익숙해지기 위해서는 선생과 학부모의 유기적인 관계가 이루어져야 함은 두말할 필요가 없다. 다시 말해 선생, 부모, 학생이 삼위일체를 이루어 서로 밀어주고, 이끌어 주고 본인이 차고 나가는 그러한 능동적인 학습 자세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는 말이다.
현재의 학습 방법과 같이 그저 선생만 믿고 맡기는 그러한 구태의연한 학부모의 자세들이 변화되어야 하고 또한 그렇다고 너무 빈번한 간섭은 절대 금물임을 학부모들은 깨달아야 할 것이다.

*
그렇다면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할까?

solution1.
반복적 학습
영어책을 하루 최소 30분 이상을 소리 내서 반복적으로 읽는 습관을 길러야 한다. 3개월 정도 학생과 학부모가 인내를 가지고 이렇게 하다보면, 영어 단어 숙어가 저절로 숙지 될 것이고 직독직해 능력이 확실히 달라질 것이다.
또한 영작문 실력이 서서히 배양되는 것을 느끼게 된다. 아직도 거의 대부분의 학생들이 단어 숙어들을 외우고 있지만 결과는 어떠한가? 평생 영어 단어가 영어 학습 부진의 주범이 되고 만다.
또 하나의 확실한 주범은전자사전이다. 순간적인 단어 찾기에는 너무 편리하겠지만 영어단어 숙지에는 절대로 도움이 되지 못한다. 그러기에 대부분의 중고등 유학생들의 단어 숙지 수준이 겨우 2000~3000미만 수준에 머물 수밖에 없는 것이 아닌가?

solution2.
확인 학습
학교와 학원, 또 개인 그룹지도에서든 어느 학습 환경을 막론하고 모르는 것, 이해가 잘 안 되는 부분에 대해서는 철저하게 왜(Why is(does) it?)하고 질문해야 할 것이다. 그 이유는 <영어 학습에는대충은 없기 때문이다> 정확한 답변이 준비되지 않는 학습은 과감히 정리하는 것이 시간과 돈 뿐 아니라 노력(에너지)도 아낄 수 있다. 이러한 시도가 만연하게 되면 저절로 학습의 질이 높아질 것으로 본인은 확신한다.
대부분의 영어 강좌는 대부분의 학생들이 질문은 하지 않고, 일방적인 선생의 강의로 일관되어져 오고 있기 때문에, 그저 답을 찍어주는 그런 학습 형태이다. 그러다 보니 만점에 가까운(990) TOEIC 점수를 가지고도 웬만한 취업 면접에서 인정받지 못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조기유학생들의 경우에서도 마찬가지로 SSAT, TOEFL 시험 점수에만 의존하다 보니 정작 현지 학교 수업에서는 부진을 면치 못하고 있는 실정을 이제, 조기 유학의 10년 역사가 말해주고 있다. 그런 결과들로 인해 대개의 학부모들은 조금의 주의와 관심만을 가지고도 조기 유학의 허와 실, 그리고 실패에 대한 심각성을 인지하게 되며 최선의 방법은 학생 스스로 재미를 붙여 능동적으로 할 수 있는 영어 공부만이 진짜 실력을 쌓게 함을 깨닫는 것이다.

위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반복적, 확인 학습을 능동적으로 스스로 하는 것만이 학생 스스로의 영어 실력을 키우는 최고의 영어 학습의 비결이라 말하고 싶다. 이렇게 꾸준히 공부하다 보면 본인도 모르게 영어의 맥이 잡히는 것을 느끼게 되며 진짜 영어 실력을 갖추게 될 것이며 어떤 시험에도 대처할 수 있는 영어 전문가가 될 것이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확실하고 안전한 영어교육에 관심이 있거나 확인을 원하는 분은 영어 교육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최우선임을 당부하고 싶다.
코멘트 0
클릭시 새로고침